본문 바로가기
노견과 함께 살면서

강아지 동물병원 혈액검사 용어 두번째

by 카르페디에미 2023. 2. 14.
728x90
반응형
SMALL

저희 집 강아지가 매주 림프종 항암치료 때 받는 주요 혈액검사 용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오늘은 검사가 더 필요할 것 같을 때 자주 체크 하는 추가 혈액검사 용어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. 

 

강아지 림프암 림포마 혈액검사 용어 비용

제 강아지는 림프암 림포마 3기에서 4기 넘어가는 13살 몰티즈입니다. 항암치료를 하면서 매주 한번 이상 혈액검사를 하게 되는데요. 그전에는 아프지 않고 건강했던 강아지라서 저는 혈액검사

carpe616.tistory.com

 

 

강아지 혈액검사 표

저희 집 강아지가 림프종 진단받을 때 했던 혈액검사 중 일부 캡쳐본입니다. 주요 간기능과 신장수치가 매우 안 좋게 나왔습니다. 빨간색으로 표시된 항목들이 간과 신장 수치예요. ALKP는 정말.. 더 이상 수치를 잴 수 없을 때 3500이라는 숫자가 찍히는데 매우 암울하더군요. ㅜㅜ 

추가로 자주 검사하는 혈액검사 

위의 혈액검사 표에 나온 항목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 전에 올린 포스팅에 중복된 것은 뺐습니다.

Albumin 알부민 / 기준치 2.6~4.0 / 혈청단백질로 출혈, 장, 간, 신장질환이 있으면 크레아틴 수치와 함께 증가.

Glucose 글루코스 / 기준치 75~128 / 혈당치입니다. 증가하면 당뇨병 감소하면 갑상선이나 간질환.

Phosphorus-Inorganic 인수치 / 기준치 1.9~5 / 낮을수록 좋아요 / 증가하면 신장, 갑상선, 응고계 이상과 무기력해집니다.

Creatinine 크레아티닌 / 기준치 04.~1.4 / 근육에서 생기는 노폐물 수치 / 증가하면 신장기능이 저하됩니다. 

Protein-Total ( TP )토탈프로틴 / 기준치 5~7.2 / 총 단백질 검사입니다. 알부민과 글로불린수치를 함께 봅니다. 

Lipase 리파아제 / 췌장에서 분비하는 지방효소 / 기준치 10~170 / 증가하면 식욕부진과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.

Calcium [Ca++] 칼슘 / 기준치 9.3~12.1 / 증가하면 신장, 종양, 암의심 감소하면 부갑상선기능항진증 의심

Cholesterol-Total 총 콜레스테롤 / 기준치 111~312 / 증가하면 고지혈증 감소하면 간질환 의심

CRP 급성기단백질-급성염증반응 / 기준치 0~9 / 원인이 많아서 거의 모든 질환에 이 수치가 높아집니다. 

Globulin 글로불린 / 기준치 1.6~3.7 / 혈청 중 면역단백질로 만성염증을 나타냅니다. 

 

림포마 강아지가 받는 혈액검사 

1편 혈액검사 포스팅에 이어 2편을 적어봤습니다. 림프종 강아지가 병원에 갔을 때 주로 받는 추가 혈액검사입니다. 다른 질환으로 병원에 가는 반려동물들은 약간씩 다른 검사도 하겠지만 저는 혈청검사 전종목 18종을 다 해서 용어 정리 1편 2편 3편 보시면 될듯해요. 

혈액검사비용 - 혈구 1 항목당 35,000원 

혈청 검사 1항목당 10,000원 , 18종 케미스트리 전항목 검사 비용 150,000원.

 

글을 마치며...

병원마다 차트가 다르고 혈액검사 하는 기계도 다르다 보니 혈액검사지에 나오는 용어도 살짝씩 다른 것 같아요. 정확한 영문으로 쓰여있는 항목이 있는가 하면 앞글자만 따서 약어로 표기된 것도 있어서 저도 엄청 헷갈렸답니다. 우리 강아지가 암에 걸리고 나서 하나하나 공부해 보고 알아가면서 제 책상 옆 포스트잇에 혈액검사 용어를 하나씩 써놓은 걸 정리해 봤습니다. 지금 혹시나 막 진단받아서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가고 있는 보호자분을 위해 제가 아는 한 모든 걸 기록해보려고 합니다. 전문적이지는 못해도 정확하게 기록하려고 두 번 세 번 체크하지만 저는 동물병원 간호사도 아니고 수의사도 아니고 관계자도 아닌 일개 투병견의 보호자일 뿐이랍니다. 사실 동물병원이 너무 비싸서 눈탱이 안 맞으려고 정보를 찾다 보니 어느덧 혈액검사표 분석도 하고 있네요..ㅎ 아는 것이 힘입니다. 병원을 싸잡아 장사꾼으로 몰아가는 건 아니지만 잘 모르고 어버버 하면 안 해도 될 검사를 하라는 데로 하거나 안 해도 되는 혈액검사를 할 수도 있을 경우를 미리 알고 싶어서 공부해야 합니다. 병원 입장에서 저를 좋아하진 않겠지만 과잉 없는 합리적인 동물병원은 많이 아는 보호자를 더 좋아합니다. 말이 잘 통하거든요. 수의사님이랑 같이 머리를 맞대고 같이 병을 이기려고 싸움준비를 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. 다시 한번 말하고 싶네요. 아는 것이 힘입니다! 혈액검사 내용이 틀렸거나 잘못 적었거나 제가 다르게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. 혹시 발견하시는 전문가분은 언제든지 꼭 댓글로 고쳐주세요.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 

 

반려동물 림프종 림포마 항암치료 비용

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암에 걸렸나요?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강아지나 고양이가 항암치료를 앞두고 있거나 림프종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일 거라 생각됩니다. 보험이 안 되는 반려

carpe616.tistory.com

 

반응형
LIST

댓글